대한불교조계종 쌍계사


쌍계사는 고려초기 광종 무렵 관촉사의 석조미륵보살입상(은진미륵)을 조성한 혜명(慧明) 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오며 당시엔 백암(白庵)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창건 후 쌍계사는 고려시대를 거치면서 대단히 번성하여 충청도와 전라도에서 대표하는 사찰로 절의 쌀뜨물이 10리 밖 큰강까지 흘러내렸다는 전설이 있다.

쌍계사중건비(雙溪寺重建碑銘)에는 쌍계사 중건 사실을 기록하고 있는데 “조선시대 전반기 동안 번성하였으나 병란으로 건물이 불 탄 후 다시 중건을 하고 재차 불탔던 것을 조선 영조15년(1739년) 현존하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여러동의 전각을 중건하였다”라고 써있다. 쌍계사가 한창 번성했을 때는 중층(2층)의 대웅전과 500~600간의 대가람을 이루었다고 한다.
현존하는 선서도절(禪書都節)의 사집교과서(四集敎科書) 목판과 월인석보상절(月印釋譜詳節)과 조당집(祖堂集) 20권 등이 쌍계사에서 제작 되었으며 그 중 월인석보(보물582호)는 쌍계사에 보관하였던 것인데 현재는 갑사에 소장되어 있다. 쌍계사는 보물 408호인 대웅전을 중심으로 명부전, 관음전, 요사체, 산신각 등의 전각으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대웅전은 정면 5칸, 측면3칸, 단층, 팔작지붕으로 화려하고 장엄하며 섬세하여 조선 최고의 건축미를 자랑하고 있다.
특히 대웅전의 문짝은 통나무를 사용해 연꽃, 국화, 매화, 목단, 무궁화 등이 조각되어 있는 꽃살 창호의 대표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다.

보물 제408호 논산 쌍계사 대웅전 (論山 雙溪寺 大雄殿)
보물 제408호 논산 쌍계사 대웅전 (論山 雙溪寺 大雄殿)

쌍계사는 역사가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술성까지 갖춘 이름난 절이다. 

고려 때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 

조선 후기에 기록된 쌍계사 중건기(절을 수리하거나 고쳐 지었다는 기록)에 따르면 쌍계사는 백암사(白菴寺)라고도 불렸으며, 고려 후기에 이행촌이 발원하고, 목은 이색이 문장을 지었다고 한다. 또한 중건기에서는 쌍계사가 혜명(慧明) 스님과 관계가 있는 절이라고 전하는데, 관촉사(灌燭寺)를 세운 혜명과 같은 인물이라면 쌍계사를 세운 시기는 고려 초까지 올라갈 수 있다. 이후 쌍계사는 화재로 인해 소실되었으나 승려 성능(性能) 등에 의해 다시 세워졌다. 

전설에 의하면 파랑새가 붓을 입에 물고 대웅전 탱화를 그렸다거나 대웅전 기둥 중에 칡덩굴나무로 만든 기둥을 윤달이 든 해에 안고 돌면 무병장수하며 저승길에 고통 없이 갈 수 있다고 한다. 대웅전 문의 꽃무늬 문양에는 신비한 힘이 깃들어 있어 법당 안으로 햇빛이 잘 투과한다고 한다. 또한 쌍계사를 둘러싼 불명산의 기운은 풍수학적으로 갈마음수(渴馬飮水)형으로 가뭄이 심한 해에도 물이 마르지 않는다. 보물 제408호로 지정된 대웅전은 1739년(영조 15)에 단층 건물로 다시 지어 졌으며, 임진왜란 당시 불에 터 없어진 절을 다시 짓는 불사가 전국적으로 일어났을 때, 쌍계사도 2층의 불전을 세우고 삼세불(三世佛)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가운데 석가여래, 왼쪽에 아미타불, 오른쪽에 약사불 등 세 분의 부처
가운데 석가여래, 왼쪽에 아미타불, 오른쪽에 약사불 등 세 분의 부처

대웅전에 모신 삼세불의 발원문이 발견되었는데, 그 내용 중에 "선조 38년(1605)에 불상을 조성하고 쌍계사 2층 전각에 봉안했다."라는 내용이 있어 1605년에 세워진 것을 알 수 있다. 어깨가 넓고 목이 짧은 대신 허리가 길고, 두꺼운 눈두덩이와 살찐 배 등의 체형으로 보아 조선 전기 불교 조각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처음에는 목조불상으로 알려졌으나 2015년 보물 제1851호로 승격 당시 최종 마감이 흙을 빚어서 만든 소조라는 사실이 밝혀져 소조상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사찰의 입구에는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80호인 부도 9기가 남아 있으며, 사찰 경내에는 문루인 봉황루, 명부전, 칠성각 겸 산신각, 나한전, 비가 내려도 얼굴 부분이 젖지 않는다는 관세음보살상이 자비스런 모습으로 모셔져 있다.





오시는 길

주소 : 충남 논산시 양촌면 중산길 192

버스 : 논산 시내에서 401번 버스 이용

TEL : 041-742-2285

FAX : 041-741-8955